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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T(서비스경영자격)

자격정보

SMAT (서비스경영자격)


▶SMAT(서비스경영자격)이란? 

-급증하는 인력 수요를 보이는 서비스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선별하여,서비스 직무의 현업 역량을 평가하는 실무형 국가공인 자격입니다.

 

▶응시자격

-제한없음

 

▶학점인정

등급학점
1급(컨설턴트)10학점
2급(관리자)6학점

 

  • [참고] SMAT(서비스경영자격)의 국가공인 유효기간은 [2015. 1. 1.~2024. 12. 31.]이며,
    이후 자격기본법상 규정된 재공인 심사를 거쳐 국가공인 유효기간이 수년 주기로 연장됨.

 

SMAT(서비스경영자격)국가공인시험 활용대상

-서비스 산업의 관리자 및 기업실무 종사자

-비지니스 기초소양을 쌓기위한 예비직장인

-서비스관련 학과 대학생 및 특성화고 재학생​


SMAT(서비스경영자격)국가공인 자격증 시험특징

-현업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형시험

-최고 수준의 직무분석 및 연구조사 기반에 설계된 시험

-관광.의료.금융.유통.물류 등 유망서비스 산업으로 진출 가능한 시험

-산업/직무별로 실무역량 특정 경쟁력있는 인재양성 시험


SMAT(서비스경영자격)자격검정구조

자격검정구조

Moudule B(서비스 마케팅/세일즈) Moudule C(서비스 운영전략) Module A(서비스 마케팅/세일즈) 1급(컨설턴트):A+B+C 3개 Moudule 모두취득(프로페셔널,전문가)<br />
						2급(관리자):A+B or A+C 2개 Moudule 모두취득(직무별 특성화 인재) 3급(실무자):A(기본) 1개 Moudule 취득(서비스산업 신입사원)

※ SMAT(서비스경영자격)은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으며, 합격한 모듈에 따라 자격등급을 부여함

 

※ A모듈의 우선 취득을 권장합니다 (B 또는 C모듈을 먼저 취득 시, A모듈을 취득해야 자격이 부여됨)

 

 

검정/출제 기준 (2014년 12월 8일부터 적용)

Module A

[검정목표]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양성


모듈과목문제형식합격기준

(Module A)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매너/에티켓
  • PBT방식으로 진행
  • 70분 간 총 50문항
  • 5개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 100점 만점 총 70점 이상 합격
이미지 메이킹
고객심리의 이해
고객 커뮤니케이션
회의기획/의전실무
 
Module B

[검정목표]

 

서비스 현장에서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유통관리 및 코칭/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양성


모듈과목문제형식합격기준

(Module B)

서비스

마케팅/세일즈

서비스 세일즈 및 고객상담
  • PBT방식으로 진행
  • 70분 간 총 50문항
  • 5개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 100점 만점 총 70점 이상 합격
고객관계관리(CRM)
VOC 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서비스 유통관리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
동기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