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T(서비스경영자격)이란?
-급증하는 인력 수요를 보이는 서비스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선별하여,서비스 직무의 현업 역량을 평가하는 실무형 국가공인 자격입니다.
▶응시자격
-제한없음
▶학점인정
| 등급 | 학점 |
|---|---|
| 1급(컨설턴트) | 10학점 |
| 2급(관리자) | 6학점 |
▶SMAT(서비스경영자격)국가공인시험 활용대상
-서비스 산업의 관리자 및 기업실무 종사자
-비지니스 기초소양을 쌓기위한 예비직장인
-서비스관련 학과 대학생 및 특성화고 재학생
▶SMAT(서비스경영자격)국가공인 자격증 시험특징
-현업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형시험
-최고 수준의 직무분석 및 연구조사 기반에 설계된 시험
-관광.의료.금융.유통.물류 등 유망서비스 산업으로 진출 가능한 시험
-산업/직무별로 실무역량 특정 경쟁력있는 인재양성 시험
▶SMAT(서비스경영자격)자격검정구조

※ SMAT(서비스경영자격)은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으며, 합격한 모듈에 따라 자격등급을 부여함
※ A모듈의 우선 취득을 권장합니다 (B 또는 C모듈을 먼저 취득 시, A모듈을 취득해야 자격이 부여됨)
[검정목표]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양성
| 모듈 | 과목 | 문제형식 | 합격기준 |
|---|---|---|---|
(Module A)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비즈니스 매너/에티켓 |
|
|
| 이미지 메이킹 | |||
| 고객심리의 이해 | |||
| 고객 커뮤니케이션 | |||
| 회의기획/의전실무 |
[검정목표]
서비스 현장에서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유통관리 및 코칭/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양성
| 모듈 | 과목 | 문제형식 | 합격기준 |
|---|---|---|---|
(Module B) 서비스 마케팅/세일즈 | 서비스 세일즈 및 고객상담 |
|
|
| 고객관계관리(CRM) | |||
| VOC 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 |||
| 서비스 유통관리 | |||
|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 동기부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