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과후아동지도사란? | 학교를 마친 후의 보호자가 부재한 학령기 아동을 위하여 학기 중 또는 방학 중의 방과 후 일과운영을 통하여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시키는 일련의 활동을 방과 후 지도라 하며, 이러한 방과 후 지도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자를 방과후아동지도사라 한다. 맞벌이 부부 등 여성의 경제 활동인구가 늘어나면서 낮 시간을 홀로 보내야 하는 아이들은 방과 후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TV나 부적절한 비디오 프로그램 시청, 아동 유기, 성폭행 등 사회적 불안 요인에 무분별하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방과후지도사는 초등학교, 영유아 보육시설,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등에서 학교 정상수업 이후부터 부모 또는 보호자의 귀가 시간까지의 일정 시간 동안을 부모나 보호자 대신 자녀 양육기능과 돌봄 기능을 대신하고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생활과 가정 및 지역사회 적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 검정 방식 | 1차 필기 - 온라인시험 2차 실기 - 온라인교육 시간이수 | | | | 응시자격 | 만 19세 이상인 자로서 제한 없음 (단,“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으로 처벌 받은자”는 제외) | | 구분 | 과목 | 합격기준 | | 1차 필기 | - 아동지도론 - 아동발달과 상담 - 교육심리학 - 인간관계론 | 과락 40점, 평균60점 이상 절대 평가 | | 2차 필기 | 특기적성교육 실무 | 실무교육으로 대체 |
| | | | After school Teacher | | 방과후 학령기 아동 지도의 상담 서비스 품질 향상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 시험 | | | | 합격기준 | | 과목별 과락 40점, 평균 60점 이상 100점 만점 | | | | 시험과목 | | 아동생활지도론,아동발달과상담,교육심리학,인간관계론 각 과목별 25문항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구성 | | 시험과목 | 배점 | 문항수 | 시간 | 출제유형 | | 아동생활지도론 | 100 | 25 | PM 2시 ~ 3시20분 | 객관식 | | 아동발달과상담 | 100 | 25 | 객관식 | | 교육심리학 | 100 | 25 | 객관식 | | 인간관계론 | 100 | 25 | 객관식 | | 특기적성교육실무 | 실무 | | ※ 2차 실기 시험은 직무교육으로 대체 할 수 있음. |
| | | | 시험과목 | 평가 주요 내용 | | 아동생활지도론 | 아동상담, 아동의 성장환경, 문제행동별 상담접근 방법과 생활지도 등에 관한 내용 | | 아동발달과상담 | 아동교육의 이해,아동발달의 이론과 특성, 아동과 상담,상담이론,상담활동,아동상담의 실제 등에 관한 내용과 사항, 성의측정 과 검사, 이상심리와 심리치료, 건강심리학 등 | |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발달심리, 학습심리,학습영향조건,학습장애,성격심리,적응심리,감성지능(EQ),지능(IQ),교실 및 지능심리 등 교육심리 전반에 관한 사항 | | 인간관계론 | 인간관계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인관계에 관련한 인간관계 전반에 관한 내용 | |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이론과 실제 | 특기적성교육 방법 및 활용 등 실무 |
|
|